해수욕장

거제시 남부면 갈곶리 해금강마을 남쪽 약 500m 해상에 위치한다. 두개의 큰섬으로 연접한 해금강은 한려해상국립공원에 속하며 1971년 명승2호로 지정되었다.

원래 이름은 갈도(칡섬)로서 지형이 칡뿌리가 뻗어내린 형상을 하고 있다 해서 붙여진 이름이며 갈도보다 남해의 금강산을 뜻하는 해금강으로 널리 불리어지고 있다.

해발 116m 약 0.1㎢ 의 이 섬은 중국의 진시황제의 불로장생초를 구하는 서불이 동남동녀 3천명과 함께 찾았다는 [서불과차]라는 글씨가 새겨질 정도로 약초가 많다 하여 약초섬이라고도 불렸다. 주위의 경관으로는 썰물 때 그 신비로운 모습을 드러내는 십자동굴, 사자바위, 환상적인 일출과 월출로 유명한 일월봉 등이 있다.
이미지 출처 : http://tour.geoje.go.kr/
지명은 밝을 `명(明)''과 모래 `사(砂)''로서 모래의 질이 좋고 물이 맑다고 해서 유래되었다.
이 해수욕장은 아름다운 모래사장뿐만 아니라 해수욕장에 이르는 오솔길로도 유명하다.
해변 규모는 350M×30이며, 해변에 맑고 고운 모래가 완만한 경사를 이루며 유리알 같이 빛난다.
주위에는 천년 노송이 우거져 있으며, 조용한 여름 피서지로 적당한 곳이다.
주위에 대.소병대도 등 천혜의 낚시터가 있으며, 유람선을 이용 홍포.여차 등의 절경을 탐방할 수 있다.
이미지 출처 : http://tour.geoje.go.kr/
길이 1.2㎞, 폭 50m, 면적 3만㎡ 규모의 해변을 흑진주 같은 몽돌이 가득 채우고 있다.
특히 여름철 이 몽돌밭을 거닐면 지압 효과를 얻을 수 있어 건강에 좋다.
물이 맑고 깨끗하며(전국 최고의 수질유지), 주위에 명승 제 2호 해금강과 천연기념물 제 233호 동백림과 팔색조 도래지가, 자연휴양림, 유람선 탐방 코스 등이 있어 다양한 관광을 할 수 있다. 학동에는 횟집을 비롯한 휴게실, 민박 등이 잘 갖추어져 있으며, 해변의 밤바다 정취와 자갈 구르는 소리는 바다의 교향곡을 연주하는 듯하다.
이미지 출처 : http://tour.geoje.go.kr/
일운면 지세포리를 지나 학동 쪽으로 조금 지나면 구조라 해수욕장을 조금 못 미쳐 와현마을과 와현해수욕장이 왼쪽으로 펼쳐진다.
이 해수욕장은 길이가 510여미터로 그렇게 크진 않지만, 모래가 곱고 물이 맑고 경 사가 완만하고 물살이 안으로 들어와 안전한 해수욕장으로 전국에서 많은 피서객이 찾고 있다. 또한, 수평선 가까이에 해금강이 보이고 보트 놀이로 심신을 단련할 수 있는 아늑한 곳이며, 주위는 와현마을이 있어 민박을 이용하기 쉽다.
그 밖에 탈의장, 샤워 시설도 잘 갖추어져 있으며, 해수욕장 인근의 "공고지" 마을 주변에는 낚시할 곳이 많이 있다.
이미지 출처 : http://tour.geoje.go.kr/